난방비 절약하기 꿀팁!

반응형

 

 

 

겨울철 적정 실내온도 유지하기

 

겨울철 실내 적정온도는 18~20도라고 합니다. 난방비를 절약하기 위해서는 실내 적정온도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실내온도를 1도 낮출 경우 난방비를 최대 7% 절약할 수 있다고 합니다. 

 

겨울철 실내 적정온도가 18~20도를 유지하는 것은 보일러는 온도를 설정하는 것에 따라 에너지 소비가 크게 달라지기 때문입니다. 20도를 넘어서게 되면 그렇지 않을 경우보다 최대 20%의 에너지를 더 사용한다고 합니다. 

실내 적정온도 유지는 에너지 절약뿐만 아니라 건강관리에도 큰 영향을 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난방비를 절약하기 위해 보일러를 껐다 켜었다 하시는 분들도 계시는데 일정 온도에 맞추어 생활하는 것이 난방비 절약에는 더 효율적이라고 합니다. 보일러 전원을 완전히 꺼버렸을 경우에는 다시 적정 온도까지 높이기 위해 더 많은 에너지가 소비되기 때문에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난방비 절약하기 꿀팁 

1. 열 손실 막기 

난방비를 절약하기 위해서는 난방제품을 높인 열을 빠져나가지 못하게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우선 외부로 세어나가는 열을 막기 위해서는 뽁뽁이 등을 창문 등에 붙여 열이 빠져나가는 것을 최대한 줄여주는 것이 좋습니다. 

2. 습도 유지하기 

이중창이라면 항상 두 개의 문을 닫는 습관을 기르도록 하고 습도를 관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습도를 높여주면 보일러를 작동했을 때 빨리 온도를 높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실내열을 유지하는데도 큰 도움이 됩니다. 

습도를 높이는 방법으로는 빨래 널기와 젖은 수건 널기, 가습기 사용 등이 있습니다.

3. 수도꼭지를 사용하지 않을 때는 냉수 방향으로  돌려놓기

보일러가 미세하게 작동되는 것을 막기 위해서는 온수 온도는 50도 미만으로 사용하는 것이 좋고 사용하지 않을 경우에는 수도꼭지 방향을 냉수 방향으로 돌려놓는 것이 좋습니다.

보일러 관리하기 

난방비는 많이 나오는데 실내가 따뜻하지 않다면 보일러가 낙후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보일러가 낙후되면 효율성이 떨어지고 난방비가 많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10년 이상 된 보일러는 교체 비용 대비 난방 효율을 따져서 교체를 하는 것이 좋고 1년에 2번 이상의 청소를 해서 관리를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청소가 되지 않은 배관의 경우 이물질이 쌓여 온수의 흐름을 막고 난방효과가 떨어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보일러 내부 청소는 1년에 2번, 배관 청소는 3년에 1번씩 해주는 것이 에너지 효율도 높고 난방비의 10%를 절약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